4가지 수학적 능력 계산능력 수학적 사실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함. 공식 및 풀이방법을 적용하여 수식해결. 이해능력 문제에 제시된 사실을 수학적 상황으로 사고 문제와 관련된 수학적 개념을 파악하고 적용한다. 문제상황을 수학적으로 표현한다. 응용문제해결에 필수적이다. 추론능력 문제해결의 핵심원리 발견, 참인 명제 증명 및 거짓인 명제 판별. 문제해결 능력 수학적 개념, 원리들의 상호 관련성을 파악하고 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수학과 친해져랴 한다." 우리말을 어릴 때부터 사용했기 때문에 익숙하고 편한 것처럼, 수학을 자주 접해서 수학이 편하고 친근하게 느껴져야 한다. 수학이 어렵고 싫기만 한데 어떻게 친해지나요? 처음부터 수학을 좋아하는 학생은 매우 소수에 불과합니다. 수학을 잘하는 친구들도 사실 처음부터 척척 수학을 잘해낸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어릴때부터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수학에 흥미를 느끼게 되고, 흥미를 느끼다 보니 자주 접하게 되어 잘하게 된것입니다. 이런과정에 이르기까지는 학생을 안내해줄 지도자가 필요한 법입니다. 수학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개념이해 완벽한 이해까지 지속적인 반복한다. 쉬운문제로 접근한다. 계산력 강화 문제풀이를 많이한다. 나에게 맞는 난이도의 문제를 선정한다. 오답정리 반드시 피드백이 있어야 한다. 상위권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약점보강 오답관리를 통한 약점 파악후 집중공략 기출문제 익히기 고난도 문제 다루기. 각 단원의 학생원리를 이해하기 개념을 제대로 알아야 문제가 풀린다는 말. 원리를 충분히 이해한 후에, 문제에 적용하여 푸븐 연습이 필요하다. 다원간 연관관계 알기 수학은 연계식 학습이므로 단원간 관계파악이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문제를 많이 풀어보기. 무작정 문제푸는 양만 늘리는 공부방법은 효과적이지 못하다. 많이 풀되 다양한 문제를 접해야 한다. 생각을 많이 하기 유형별로 문제푸는 법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한 문제를 풀더라도 다양한 밥도를 생각해 본다. 문제풀이 과정을 깨끗이 정히하여 쓰기 풀이과정을 정리해서 쓰면 사고의 전개를 알 수 있고, 어디서 틀렸는지도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오답노트 작성하기 틀린 문제를 확인만 하고 넘어간 후 또 다은 문제를 푸는 것은 밑빠진 독에 물붓기다. 틀린 문제는 다시 틀리지 않도록 반드시 오답노트 작성해야 한다. 최후의 조력자두기 도처히 풀리지 않은 문제 답을 봐도 모르는 문제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학년별 수학 학습법 중1 초등 수학에서의 약점점검 보완 및 복습 답안지 보지 않고 혼자 힘으로 문제푸는 연습하기. 노트에 식 전개하여 풀이과정 적는 습관들이기. 중2 중1 과정의 방적식, 함수 복습과 심화. 기본서로 개념이해후 응용서로 유형별 문제 다루기 오답노트 만드는 습관들이기. 중3 고등수학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중요한 내용이므로 놓치는 부분 없이 공부하기. 2학기 기말고사 이전 중2 도형파트 복습. 고등수학을 준비하는 시기.
자유학기제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은 학생들이 중간, 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자유학기제를 운영합니다. 따라서 수업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 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 고민,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 성찰 기회를 제공합니다. 자기주도 창의학습과 창의성, 인성, 사회성 등 미래 지향적 역량을 길러 주기 위한 것입니다. 시험이나 진도에 구애 받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 자신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시도한다. 시험성적이 아니라 노력하는 과정에 보람을 느끼게 한다. 초등학교(진로인식) - 중학교(진로탐색) - 고등학교(진로설계)로 이어지도록 진로교육을 활성화한다. 진로탐색 활동, 선택프로그램 활동, 동아리 활동, 예술·체육활동 등을 통해 스스로 꿈을 찾도록 돕는다. 발표자료를 만들면서 수업내용을 익히고, 친구들에게 설명하면서 자연스럽게 선생님의 시각을 갖게 된다. 직업인의 강의를 들으며 구체적인 직업의 모습을 통해 신선한 동기를 얻게 된다. 자유학기 동안에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설되고, 교과 수업 중에도 학생이 스스로 과제의 주제 를 정하는 등 크고 작은 선택의 기회들이 많이 주어집니다. 이때 부모가 적절한 조언을 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고1 학교내신 성적을 잘 받을 수 있는 노하우를 터득하고 실제로 좋은 점수를 얻자. 첫 시험의 성공은 고3까지의 성공적 내신관리에 관한 시작정, 영어 과목에서 내신 관련 필수하항을 정리해보자. 선생님의 수업을 최선을 다해 들어라. 내신 시험의 출제자는 선생님이다. 수업내용을 하나라도 놓쳐서는 안된다. 복습을 위해 교과서 본문을 통째로 암기해라. 이보다 더 좋은 영어학습법은 없으며, 이보다 더 좋은 내신 대비법도 없다. 수행평가를 절대로 소홀히 하지 말아라. 중간고사에서 만점을 받아도 수핵평가를 소홀히 하면 반드시 낭패를 본다. 고2 고1때 내신관리에 관한 노하우를 정립하지 못했다면 앞을따라서 정립하자. 겨울 방학이 끝날 때 사실상 고등하교 교육과정에서 갖춰야 할 실력은 다 갖추도록 한다. 고3 혼자 공부 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 EBS 수능특강은 방송을 시청할 시간이 없더라도 반드시 풀고 공부해야한다. 주제문은 처음 아니면 마지막에 있다. 주제문을 찾는 것은 독해시간을 줄여주고 전체의 흐름을 이해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다. 필자의 의도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며 수능에서는 다양한 위치의 주제문이 많이 출제되고 있다. 대조를 나타내는 But, However, On the other hand 다음에는 주제어가 온다.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대조에는 작은 흐름의 대조가 있고, 큰 흐름의 대조가 있기 때문에 큰 주제레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작은 흐름의 대조 내용은 의미가 없다. 숙어 For example 앞이 무조건 주제이다? For example 뒤에 반전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For example 앞이 무조건 주제문 이라는 단정은 위험하다. 대동 접속사 and, but, or 바로 앞뒤 단어는 반드시 병치된다? 반드시 그런것은 아니다. 멀리떨어져 있는 단어도 병치될 수 있다. 문제를 풀 때 선택지는 본문에 있는 단어를 그대로 골라야 한다? 점수가 높은 어려운 문제들은 절대 본문에 있는 단어를 정답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오히려 본문에 있는 단어와 의미는 같으나 표현이 다른 어휘를 선택하여 정답지에 배열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듣기를 공부할때는 받아쓰는 것이 최고다? 기계적으로 받아적는 것은 무의미 하며 정확한 발음, 기본적 표현을 같이 익혀야한다. 어휘를 암기할때는 자동사와 타동사를 구분할 필요가 없다? 수동태 관계사 동사 특직을 가려내는 문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반드시 구분하여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문제를 풀때 순서대로 푼다? 취약유형이나 배점을 보면서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풀 수 있다.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한다? 수능 현장에서 어떤 문제를 접하든 겁 없이 해석하기 위해서는 내공을 키워야 한다. 고3 6월까진는 문제풀이에 집중하기 보다는 자신만의 기반을 최대한 쌓아두어야 한다.
수능 유형에 익숙해지자. 개념학습이 끝났다면, 수능 문제에 익숙해지도록 연습을 하자. 수능 수리영역은 매년 비슷하게 한세트가 구성된다. 수학적 귀납법을 이용한 증명문제, 지수와 로그를 이용한 실생활문제가 도형을 이용한 무한등비급수의 합문제, 1페이지에는 쉬운 계산능력을 묻는 2접짜리 문제가, 보기 문항이 출제되고 고난도 문항은 18~21,28~30번에서 출제된다. 이러한 세트 구성에 익숙해져야함은 물론이다. 각 단원별 수능 유형의 문제를 차근히 학습해 나가도록하자. 기출문제의 유형을 충분히 익혀라. 수능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출제되었던 문항들을 철저히 분석하고 유사한 형태의 문항들을 충분히 다루어 봄으로써 유사 문항이 나왔을때 빠르고 정확하게 풀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한다. EBS 교재는 모두 풀어보자. EBS수능 강의 및 교재의 유형을 변형하여 출제된다고 해도 익숙한 문제가 나오면 자신감이 생기고, 문제 풀이에 시간을 중러느든 등 많은 도움이 된다. EBS교재는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이 있다. 이를 꼼꼼히 풀어보고, 그 이후에 한버씩 풀어본 EBS교재 중에서 자신이 틀린 문래들을 빠르게 복습하면서 체크해 보아야 한다.
전략적으로, 체계적으로 공부하기 정의·정리를 그대로 말하고, 공식을 증명할 수 있는 능력 일차함수 문제를 풀 수 있다면 일차함수 내용도 설명할 수 있어야 정상이다. 시험지, 연습장에 잘 정리하면서 푸는 능력 작은 글씨로 줄 맞춰서 정돈하며 푸는 연습을 한다. 문제 풀이유형, 풀이과정 외우기 자주 나오는 문제의 풀이유형, 늘 틀리는 문제의 풀이과정을 외운다. 한 문제당 몇 분을 사용할 지 정하기 난이도에 따라 별표를 쳐서 취약문제를 구별하고 완성도 있게 공부한다. 충분히 여러 번 고민해보고 난 후 답을 본다. (15분씩 네 번 고민하는 식) 답을 볼 때는 한 문제마다 답을 보고 바로 풀지 않는다. 답을 미리 봐뒀다가 그날 진도를 다 나간 후에 풀어봐야 힌트만 생각해서 자기가 풀어보게 된다.